본문 바로가기
정책자금

경기지역화폐 10% 혜택 할인형 인센티브형 발급방법

by 정책자금 도우미 2022. 3. 28.

경기지역화폐 발급방법

2020년 초부터 지금까지 코로나로 우리 일상의 많은 것이 변화되었습니다. 재택근무가 시행되고 언택트 산업들이 급격하게 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소비패턴도 상당히 많은 부분이 변화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지역화폐 사용이 굉장히 활발해졌습니다.

 

 

2020년 한해동안 소비가 굉장히 위축되고 지자체의 소비가 줄어들면서 지역 소상공인들이 굉장히 힘든 시간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에 대한 혜택을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5~6%의 혜택을 주던 지역화폐 할인을 10%까지 올리면서 지역주민들로 하여금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했습니다.

 

 

오늘은 서울시를 제외하고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사용하는 경기지역화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기지역화폐는 할인형과 인센티브형으로 구분되는데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또한 발급방법과 혜택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썸경기지역화폐

 

1. 경기지역화폐 종류

경기지역화폐는 경기도를 통합하는 지역화폐가 아닌 경기도 내에 있는 시와 군 단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양주시, 수원시, 화성시, 양평군, 안양시, 부천시 등 각 시와 군을 하나의 지자체로 보고 해당 지자체에서 발행하고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 경기도민들이 이용할 때는 경기지역화폐 어플을 이용하여 여러 개의 시에서 각각 지역화폐를 구매하여 해당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어플을 통해서 수원지역화폐를 구매한다면 수원시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성남시의 경우에는 경기지역화폐에 포함되지 않고 별도의 성남사랑상품권이라는 명칭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경기지역화폐 어플이 아닌 성남사랑상품권 어플을 이용해야 합니다.

 

2. 경기지역화폐 신청하기 (홈페이지)

 

 

경기지역화폐는 해당 시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해당 시민이 아니더라도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누구든 발급이 가능합니다. 서울시에 거주하는 사람이 경기도 남양주시에 가서 소비활동을 하기 위해서 남양주 지역화폐를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는 어플을 이용하여 신청이 가능하고 각 시와 군별로 각각 신청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경기지역화폐는 부천시를 제외하고는 모두 10%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과 지류형도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실물 카드가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경기지역화폐 발급방법을 나타낸 그림
경기지역화폐 발급방법

 

3. 경기지역화폐 할인형 인센티브형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할인형은 구매할 때 할인을 해주는 화폐이고 인센티브형인 구매 시에 추가로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화폐입니다.

 

예를 들어 할인형으로 지역화폐를 10만 원어치 하고 싶으면 9만 원만 있으면 됩니다. 10만 원짜리 지역화폐를 10% 할인받은 9만 원으로 살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인센티브형이라면 10만 원어치 지역화폐를 충전하면 1만 원의 인센티브가 추가되어 총 11만 원어치 사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4.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경기지역화폐는 대형마트, 백화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주유를 할 때 가장 큰 혜택을 보는 것 같습니다. 최근 유류비가 굉장히 많이 올라서 2000원 수준인데 10%면 리터당 200원씩 싸게 넣는 셈이 됩니다. 

 

추가로 식당, 카페, 올리브영, 병원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용처는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확인해보신 후에 사용하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오늘은 경기지역화폐 발급방법과 혜택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지역화폐는 전월 실적이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본인이 필요할 때만 사용하기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지자체마다 혜택 한도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사용하실 때 꼭 해당 지역의 한도를 확인해보시고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