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자금

소아 백신 접종 대상 신청방법 백신 종류

by 정책자금 도우미 2022. 3. 25.

소아 백신 접종 대상

이번 주 수요일(22.03.24)부터 만 5세~11세에 해당하는 소아들의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실제로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기간은 22.03.31일부터입니다. 백신의 종류는 화이자이고 화이자는 작년에 미국에서 소아에 대한 백신 임상을 완료하였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성인과 동일한 용량이 아니라 백신 성분이 1/3 감소한 소아용 전용 백신을 개발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 부모님들의 우려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백신 접종률에도 우리나라가 전 세계 코로나 확진자 수가 세계 1위로 올라선 만큼 백신에 대한 의문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일부의 부모님들은 중증 예방을 위해서 자녀들의 백신 접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자녀들의 백신 접종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아래 본문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백신 접종 여부를 판단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소아 백신 접종 예약 일정 설명
소아 백신 접종 예약

 

1. 소아 백신 접종 대상 및 백신 종류

소아 백신 접종은 만 5세부터 11세까지 가능합니다. 생년으로 치면 2010년생 생일 미도과자~2017년 생일 도과자까지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소아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위중증과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중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 소아에 대해서는 접종을 적극 권고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고위험군은 면역저하자, 당뇨, 비만, 만성 폐·신장·간·심장질환 소아입니다. 일반 소아에 대해서는 보호자가 판단하여 자율적으로 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소아 접종 백신은 화이자에서 개발한 소아 전용 백신이 사용되고 성인에게 투약되는 백신 유효성분이 1/3 가량 줄어든 10㎍이 들어있습니다. 지난달 식약처에서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발표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또한 백신 접종 간격은 8주이지만 1차 접종 후 3주가 지난 이후부터 2차 접종이 가능합니다.

 

2. 소아 백신 접종 예약하기

소아 백신 접종은 22.03.31일부터 가능하고 사전예약은 22.03.24일부터 가능합니다. 성인과 청소년 백신 접종 사전예약과 동일하게 예방접종 사전예약 홈페이지에서 접종일을 선택하셔서 예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전 예약을 하지 않고 당일 접종을 원하시는 분들은 소아접종 지정 위탁의료기관에 직접 전화해서 백신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성인들 예약과 달리 네이버나 카카오톡으로 예약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전화 후 방문하셔서 접종하는 방법만 가능합니다.

 

이미 코로나에 감염되었거나 1차 접종후 감염되는 소아에 대해서는 추가 백신 접종을 권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가 잘 판단하여 백신 접종을 진행해야 합니다.

 

3. 백신 부작용

이미 성인의 경우에는 대부분 백신을 접종하였기 때문에 부작용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다만 소아의 경우에는 언어로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백신 접종 후 아이들이 통증을 호소하면 바로 병원으로 내원해서 검사를 받으실 것을 권고합니다.

 

백신 부작용은 발열, 두통, 구토 등 경증을 포함해 심근염과 심낭염, 아나필락시스 등 중증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백신 접종 후 아이들 옆에서 케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이의 백신 접종으로 회사에 연차를 썼을 경우에는 가족 돌봄휴가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소아 백신 접종 사전예약과 백신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백신이 안전하다고 해도 자녀에게 백신 접종을 시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선택인 것 같습니다. 부모가 스스로 판단해야 하는 부분도 상당한 부담이네요. 그럼에도 최근 코로나 확진으로 사망하는 아이들이 많아졌다고 하니 백신 접종을 고민해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